Replicape 소개

Posted by jhlee98y
2016. 7. 8. 16:07 3D Printer/Replicape


  올해 초부터 3D 프린터를 다시 시작하면서 좀 심도있게 가 볼 생각으로 기존의 Arduino 기반의 3D 프린터에서 벗어나 새로운 CPU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제어기가 아래의 32Bit 기반의 Replicape 입니다. 



1) Replicape & BeagleBone Black

   

    Replicape은  일반적인  Arduino 기반 프린터 제어기에서의  RAMPS 1.4 쉴드보드와 유사한 성격의 CAPE입니다.  CAPE는 Beaglebone Black의 쉴드 보드를 칭합니다. 
따라서, Replicape은 Beaglebone Black을 기반으로 3D 프린터를 구동하기 위한  
일종의 Interface board 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Replicape은 지난 2015년에 Kickstarter에 런칭한바 있습니다.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924187374/replicape-a-smart-and-quiet-3d-printer-control-boa/description ) 

    Replicape관련은 아래의 wiki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한가지는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아 설명 부분이 많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http://wiki.thing-printer.com/index.php?title=Main_Page 

  

     Beaglebone Black도 Arduino와 마찬가지로 제어기이지만 ARM 기반의 32Bit프로세서인 
ARM Cortex-A8 AM335x 1GHz 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잘 알려진 라즈베리 파이와 같은 single computer의 개념으로 별도의 3D 그래픽 칩을 장착하고 HDMI 출력을 지원합니다.  PC와 같이 USB 입력/출력과 인터넷을 위한 이더넷 포트를 가집니다. 가장 강력한 특징은 92개의 GPIO 포트와 real-time PRU 를 가집니다. 
  PC와 같이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지며 현재는 Linux Debian Wheezy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http://beagleboard.org/black  사이트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약 3주전에 주문한 Replicape을 미국으로 부터 받았습니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아 판매처가 많지 않고 주로 미국/유럽 base 친구들이 사용하기에 저도 미국의 쇼핑몰에서 주문했습니다. (특이하게 ebay 등록되어 있지않고 아마존에 있더군요. ^^) 
  


  받은 제품은 사진의 제어보드 달랑 하나!!  
첫인상은 워낙 작은 SMD 실장 부품을 사용해서 사이즈는 컴팩트하지만 묵직한 느낌이 있습니다. 중앙에 나란히 5개의 모터 드라이버 칩인 TMC2100이 보입니다.    



  솔직히 이 드라이버는 아직 의구심이 드는 부분이 많이 있어 나중에 철저히 시험해 봐야할 부분입니다. 
이 드라이버는 1/16 마이크로 스테핑을 1/256로 뻥뛰기해 1/16 마이크로 스테핑 특유의 모터 구동 소음을 줄여 주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만 32Bit CPU 특성상 직접적으로 1/128 마이크로 스테핑 구동이 가능하기에 굳이 비싼 이 드라이버를 적용했는지는 실제 구동 시험을 해 보면 알 수 있을 듯 합니다만 개발자 나름의 직관을 믿고 좋은 결과를 주리라 믿습니다. 


   개발자에 대한 믿음은 여러 군데서 확인할 수 있지만 위에 보이는 전원입력단의 차량용 휴즈만 봐도 믿음직스럽습니다. ^^    또한, 마킹도 나름 꼼꼼히 잘 되어 있어 실수할 일 은 없을 듯합니다. 전원은 12 ~24V 가능하기에 24V 전원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같이 사용할 Beaglebone Black  Rev C입니다.  안전을 위해서 케이스 적용한 상태입니다.  


    아래는 Beaglebone Black에 Replicape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BBB와 크기가 비슷하기에 장착해도 그리 부담되는 크기는 아닙니다. 


 다음은 Replicape에 제어 소프트웨어를 프로그램하는 순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